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2024 방법 및 준비물

2024년 4월 10일 수요일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진행됩니다. 선거일에 일정이 있는 분들은 4월 5일(금) ~ 4월 6일(토) 이틀 동안 진행되는 선거 사전투표를 하시면 됩니다. 사전투표는 거주지 투표소 외에도 전국 어디에 있는 투표소에서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4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방법과 투표소 찾기 및 준비물 등 사전투표와 관련된 정보를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정보

1) 사전투표 일정

  • 사전투표 일정: 2024년 4월 5일(금) ~ 2024년 4월 6일(토)
  • 사전투표 시간: 오전 6시 ~ 오후 6시
  • 본투표 일정: 2024년 4월 10일(수)
  • 본투표 시간: 오전 6시 ~ 오후 6시

2) 사전 투표 장소

  • 사전 투표: 전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
  • 선거일 투표: 본인 거주지 관할구역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투표

선거일과 다르게 사전 투표는 거주지 관할 구역 외 전국 어디서나 투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집 근처에 있는 투표소가 아닌 직장이나 학교 근처에 있는 방문하기 편한 투표소에 가서 투표를 행사하시면 됩니다.

 
가까운 사전투표소 찾기를 이용하시면 전국 지역별로 사전투표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 준비물

  •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 장애인복지카드, 국가보훈등록증 등)

국회의원 선거 준비물은 신분증입니다. 신분증은 공공기관 및 관공서에서 발행한 증명서로 생년월일이 기재되어 있고 사진이 함께 첨부되어 본인 확인이 가능하여야 합니다. 공무원의 경우 공무원증에 생년월일과 사진을 모두 함께 확인할 수 있으니 공무원증으로도 신분증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즉, 재발급을 신청했다는 증명서로도 선거 본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도 가능할까요? 국회의원 선거 시 모바일 신분증으로도 본인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지갑, PASS앱 등으로 가능하며 캡쳐본이 아닌 앱 실행화면을 보여주셔야 합니다.

여권, 운전면허증 등 유효기간이 지난 신분증도 가능할까요? 국회의원 선거는 본인 확인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신분증 유효기간은 지나도 상관없습니다. 따라서 유효기간이 지났더라도 신분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 절차

사전투표소에 가면 어떻게 선거가 진행될까요? 선거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투표 진행 절차를 알려드립니다.
 

1) 관내선거인 (본인의 관할구역 내에서 투표할 경우)

  1. 신분증 본인 확인
  2. 본인 확인기에 서명 혹은 손도장 찍기
  3. 투표용지(2장) 수령
  4. 투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투표
  5. 투표함에 투표지 투입

 

2) 관외선거인 (본인의 관할구역 외에서 투표할 경우)

  1. 신분증 본인 확인
  2. 본인 확인기에 서명 혹은 손도장 찍기
  3. 투표용지(2장) 및 회송용봉투 수령
  4. 투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투표
  5. 투표용지(2장)를 회송용봉투에 넣기
  6. 투표함에 회송용봉투 투입

 
사전투표는 본투표와 다르게 전국 어디에서나 투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 관할구역 외에서 투표할 경우 투표지를 관할 구역으로 보내야하기 때문에 회송용봉투를 함께 받습니다. 사전투표 절차를 미리 알고 가면 사전투표소에 가서 당황할 필요 없겠죠?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공약 한눈에 보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공약을 온라인에서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당정책과 후보자 공약으로 나누어 정리되어 있으니 투표 전에 확인하시고 소중한 한 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