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현금화 농협에서 가능하다고? 방문 후기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의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현금화에 대한 이슈가 많습니다.
누구는 가능하다고 말하고, 누구는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문화누리카드 현금화에 대한 정확한 확인을 위해 직접 농협에 방문해봤습니다.
 


문화누리카드 현금화 진짜 가능한가요?

문화누리카드 현금화

문화누리카드에 충전된 지원금은 현금처럼 사용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소득에 상관없이 모든 국민이 동등하게 문화, 예술, 여행, 체육 분야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가맹점은 문화, 관광, 체육 세가지 분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의 제한이 없고, 문화누리카드 현금화가 가능하다면 해당 지원금을 음식점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농협에서 현금화 해준다는 얘기는 뭔가요?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현금화할 수 없다고 확실히 정리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계속해서 누군가가 농협을 방문해서 문화누리카드 현금화를 했다고 말합니다. 분명 지원금을 현금화할 수 없는데, 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한 걸까요?
 

문화누리카드 정부 ‘지원금’ 11만원은 현금화가 불가능하지만, ‘본인 충전금’은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 외에도 할인 및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금을 모두 소진했을 경우 본인 충전금 이용해서 할인 및 무료 혜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체한 본인 충전금의 잔액이 남았을 경우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떠도는 ‘문화누리카드 현금화’에 대한 방법은 모두 본인 충전금에 관한 내용입니다.
 
 

본인충전금 현금화 방법은?

① 농협카드 ARS

1644-4000(내선 7 → 5 → 2) 통화를 통해 본인 명의의 농협 통장으로 계좌를 환불 받으실 수 있습니다.
 

② 농협 영업점 방문

직접 농협 영업점에 카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여 본인 충전금을 환불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직접 농협에 방문하는 경우에는 본인 명의의 통장에 이체 되는 방식이 아닌, 오직 현금으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본인충전금 입금 방법은?

지원금 소진 이후 문화누리카드 혜택을 계속 누리기 위해 본인충전금을 입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입금처: 카드 앞면에 적힌 가상계좌 번호
  • 충전 한도: 100원 ~ 10만원 (연간 최대 200만원)
  • 입금가능 시간: 오전 9시 ~ 오후 10시
  • 주의사항: 입금 후 약 20분 정도 뒤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간 내에 지원금 다 못 쓸 경우에는?

문화누리카드의 사업기간은 매년 12월 31일에 종료가 됩니다. 만약 연말까지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모두 사용하지 못하고 잔액이 남았을 경우 잔액은 자동으로 국고에 반납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은 현금화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말일까지 지원금 11만원은 모두 소진해주셔야 합니다. 간혹 내년으로 잔액이 이월되지 않는지에 대한 정보를 찾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잔액은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만약 지원금으로 결제를 하였으나 부득이하게 취소하게 될 경우에는 사업기간 내에서는 취소가 가능하지만, 사업기간 이후에는 취소금액도 국고에 반납됩니다. 따라서 문화누리카드 사용 취소를 하시는 경우에는 사업 기간에 가깝지 않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문화상품권 구매도 가능할까?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현금처럼 출금할 수 없으니, 그렇다면 문화상품권을 구매하면 가능하지 않을까?
하지만 문화누리카드로 문화상품권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포스팅에 자세히 사용 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을 구분해 놓았으니 혼동없으시기 바랍니다.